본문 바로가기
Curiosity

우리가 우측통행을 하는 이유!

by Self Leader 2021. 1. 1.

우리는 왜, 언제부터 우측통행을 하게 되었을까? 

2021. 01. 01 PM 10:32

 

우측통행

우리는 아마 어릴 때부터, 학교에서부터 우측통행을 해야 한다고 배웠고 무의식적으로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우측통행을 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왜 하필 우측통행일까? 오른쪽으로 다니면 편한 무언가가 있나? 같은 호기심이 생기게 되었다. 

 

대한민국이 우측통행을 고수하는 이유

우선 과거로 돌아가서 우리 선조들의 보행습관을 본다면 지금이랑은 많이 다르다. 지금은 차도 많이 다니고 도로마다 여러 선들로 교차하는 차들도 많다. 하지만 문화재 연구자들에 의하면 과거의 종묘 재례, 조선의궤와 같은 전통적인 행사에서 우리나라는 우측보행을 해왔다고 알려져 있다.

1. 1903년에 고종은 대한제국의 최초의 자동차인 황제전용어차를 들여오고 나서 몇 년이 지난 후 보행자와 차마(車馬)의 [우측통행 원칙]을 규정한다. (1905. 12. 30)

 

2. 그러고 얼마가지 않아 대한제국은 일본에 일본에 강제병합을 당하는 수모를 겪게 된다. 여기서 조선총독부는 사람, 제차의 통행방법을 우측보행에서 좌측보행으로 변경하였다. -도로취재규칙 일부개정(조선총독부령 제142호)

 

3. 1945년 8월 15일 한국은 광복을 맞이하게 되었고 신탁통치에 의해 남한은 미국, 북한은 소련의 통치를 받게 된다. 여기서 미군정청은 다시 한번 이 통행의 규칙을 변경하기에 이른다.

미군정청은 차량만 우측통행으로 변경하였다. - 제차의 통행 규칙(재조선 미국 육군사령부 군정청 법 제65호)

북한도 1947.7.2에 보행자 통행방법을 우측으로 제정하였다. - 내무국 규칙 제5호

 

4. 시간이 흘러 어느 정도 한국이 안정을 찾고 1962.1.20에 도로교통법을 시행하게 되었다. - 법률 제941호

 

5. 2010년 7월에 한국은 이제 차량뿐만 아니라 보행자에게도 우측통행을 적용하도록 법률을 개정하였다. - 도로교통법 개정안

 

그렇다면 왜 일본은 좌측통행일까?

우선 위에서 일본은 한국을 식민 지배하면서 기존 고종의 우측통행 규정을 좌측통행으로 규정하였다. 여기서 알 수 있듯 일본은 좌측통행을 고수하는 나라이다. 왜 일본은 좌측통행을 고수할까? 아마 다들 눈치챘을 것이다. 일본은 한국, 미국과 다르게 왼손잡이이며 주된 행동을 왼쪽으로 사용하는 나라이다.

그렇기에 좌측보행을 고수하기도 하였고 또한, 일본은 사무라이의 국가이다. 사무라이는 보통 왼쪽 허리에 칼을 차고 다닌다. 그렇기 때문에 우측보행을 하게 된다면 맞은편에서 걸어오는 사무라이가 찬 칼집에 부딪힐 수 있는 불상사가 빈번히 일어날 수 있던 것이다. 그리고 또한 일본에서는 사무라의 칼끼리 부딪치는 것을 자신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했기 때문에 더욱 좌측통행을 고수하게 된 것이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과거의 영국도 좌측통행을 하였다. 이유는 영국에서 기수들은 왼쪽에서 말에 올라탔다. 왼쪽에서 말을 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좌측통행을 하게 되었고, 이 것들이 모든 통행에도 적용이 된 것이다. 이렇게 시간이 흐르면서 영국은 1935년 자동차의 좌측통행을 의무화했고 또한 대영제국에 속했던 나라들은 영국과 같은 좌측통행 규칙을 지키는 곳이 많다. 

이처럼 문화적 습관이 규칙을 만들고 규정을 만들고 법을 만들게 되었던 것이다.

 

한국이 왜 우측통행을 사용할까?

앞에 역사에서도 설명했듯 한국은 과거 우측통행 -> 일제강점기 때 좌측통행 -> 광복 후 차량만 우측통행 -> 보행자 차량 둘 다 우측통행이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측통행을 하려는 이유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이다. 대한민국은 오른손잡이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오른손으로 많은 일을 하고 보행하면서 무거운 짐을 들 때도 오른손을 많이 사용한다. 만약 좌측보행이라 한다면 짐끼리 부딪히는 확률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또한 여러 회전문이나 여러 게이트 같은 경우에도 오른손잡이의 편의에 맞게 설계되어 있다. 또한 횡단보도에서도 우측통행을 하면 정지선을 넘어오는 차량과 거리를 넓힐 수 있어서 안정에 도움을 준다.

 

우측통행과 좌측통행 - [중앙일보]

 

또한 심리적인 효과도 있다고 한다. 실험자들에게 좌측통행과 우측통행의 동영상을 보여준 뒤 아이트래커를 이용해 이들의 생체반응을 분석한 결과 좌측보다 우측으로 걸을 때 눈동자 움직임이 15% 줄었다. 또 정신 부하(13%)와 심장박동수(18%)도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댓글